요양보호사 자격증은 노인, 장애인, 장기간 병원에서 치료가 필요한 환자 등의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만들어진 자격증이다. 요양보호사는 요양원, 요양병원, 재가 요양센터 등에서 근무하며 대상자에게 활동, 정신적, 사회적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 요양보호사로 활동하려면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는데 국가에서 지정한 기준에 따라 이론 학습과 실습 시간을 채우고 시험에 응시하여 합격해야 한다. 이 글에서는 국비지원을 받아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따는 방법을 자세하게 작성해 본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국비지원받기 위해 제일 먼저 해야 할 일
국비지원을 받아서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먼저 고용보험센터를 통해 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받아야 한다. 거주하고 있는 지역의 고용보험센터를 방문하거나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는데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인 HRD-Net에 접속하여 관할 고용보험센터의 위치와 카드 발급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인 HRD-Net 방문하기
국비지원 대상자 확인하기
국비지원은 아무나 받을 수 없다. 일정 자격을 갖추어야 내일 배움 카드를 통해 수강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데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은 다음과 같다.
실업자: 현재 무직 상태인 사람
근로자: 고용보험에 가입된 직장인 중 일부도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는데 현재 수령 중인 월 실질 급여액에 따라 결정되고 무직자에 비해 자기 부담 비율이 높을 수 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학원 검색하기
내일배움카드가 준비 됐다면 요양 보호사 자격증 과정이 개설된 학원을 찾아 등록해야 한다. 가급적이면 거주지에서 가까운 곳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 학원을 검색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먼저 고용 노동부 직업훈련 포털에 접속한다.
직업 훈련 포털 접속하기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는데 여기 검색창에 "요양보호사" 를 입력하고 검색한다.

다음 단계로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면 하늘색 버튼의 "지역선택"을 클릭하고 요양보호사 자격증 과정을 수강하고자 하는 지역을 선택 후 화면 하단의 파랑색 버튼의 "선택항목 검색" 을 클릭한다.

여기서 다음과 같은 화면을 만났다면 잘 따라오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요양보호사 자격증 교육기관 리스트가 뜨면 리스트를 끝까지 쭉 훑어보고 본인이 원하는 하루 수업 시간, 수강 시간 대 등의 조건이 맞는 학원을 선택하면 된다. 화면 오른쪽의 금액이 적혀있는 부분에서 국비로 지원되는 금액과 본인이 자비로 부담해야하는 금액을 확인할 수 있다. 국비지원이라고 해서 학원비가 100% 지원되는 것은 아니고 일정부분 자비 부담율이 있기 때문에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학원 별 자기부담금 확인하기
요양보호사 교육과정 이수 기준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이론 강의와 현장 실습 등을 다 합하여 총 320시간을 이수해야한다. 국가에서 정해놓은 것이므로 총 이수 시간은 어느 학원이나 동일하지만 커리큘럼은 조금씩 상이할 수 있으므로 등록하기로 결정한 학원에 문의해야 정확하게 알 수 있다.
학원 별 커리큘럼 확인하기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과목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은 1교시에 40분, 2교시에 50분간 시험 시간이 주어진다. 1교시에는 요양보호론 과목을 치르며 총 35문제의 객관식 문제를 풀어야 하고 2교시는 실기영역 시험으로 45문제로 객관식 문제다. 각 시험의 60% 이상 맞추어야 합격할 수 있다.
의료보건계열은 다른 업계와 비교하면 불황에도 일자리가 꾸준히 있는 업계다. 따라서 요양보호사 자격증 또한 인기가 많다. 평소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을 염두하고 있었다면 국비지원을 받아 교육비 부담을 줄이길 바란다.
국비지원 요양보호사 수강하러 가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