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

라디오 청취율 순위 안내

by 천천히 걸어볼까 2020. 4. 24.

라디오 청취율 순위 안내

 

요즘 주로 듣는 뉴스는 김어준의 뉴스 공장이다. 어느 순간부터 TV로 뉴스를 시청하면 정신 사납고 어쩐지 집중이 잘 안되는 것 같아서 라디오 뉴스로 바꿨는데 요즘 TBS 뉴스 공장이 재미져서 주로 듣고 있다. 귀에 에어팟 끼고 이리저리 돌아다니며 할 일 하면서 뉴스를 들으면 청각에만 집중하게 되므로 뉴스 내용이 쏙쏙 잘 들어온다. 요즘 지상파 뉴스들도 앞다투어 유뷰트에 진출하는 영상의 시대인데 누가 라디오 듣냐 하겠지만 라디오만이 주는 장점이 또 따로 있다. 갑자기 분위기 감성충만. 

 

그러다 갑자기 궁금해진 것... 요즘 라디오 듣는 사람들이 있을까? 유명하다는 방송들 각각의 청취율은 어떻게 될까? 라디오 방송이 여전히 제작되고 송출되는 것을 보면 라디오 듣는 사람들도 여전히 많은 거겠지? 그럼 청취율 조사도 하는 거겠지? 그래서 궁금증을 풀어보고자 라디오 청취율 순위를 알아봤다. 

 

먼저 라디오 청취율은 연간 분기별로 4번, 1월 / 4월 / 7월 / 10월 라디오 청취율 조사를 실시한다. 즉 청취율 조사는 1월~3월 / 4월~6월 / 7월~9월 / 10월~12월 각각 3개월간 발생한 청취율을 조사한다. 조사기관은 '한국리서치'가 담당하고 있고 조사 방식은 MRS방식이라고 한다. MRS가 뭐죠? 흠...

 

MRS는 Metro Radio Study의 약자로 이 방식으로 시간대별, 연령대별 세분화된 청취형태를 파악할 수 있다고 한다. 한국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한국리서치만 조사를 시행하고 있다. 자 그럼... 4월 24일 이 시점에 2020년 1분기 (1월~3월) 라디오 청취율 순위 조사는 어떤 결과를 보였을까?

 

 

 

2020년 1분기 (1월~3월) 라디오 청취율은??

 

한국리서치가 실시하는 라디오 청취율 2020년 1라운드 조사는 서울과 수도권 지역 13~69세 라디오 청취자 3,000명을 대상으로 지난 1월 7일~20일 2주간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1.8%, 신뢰구간은 95%p다. 

 

방송사별 청취율 1위는 청취율 24.7%로 'SBS 파워FM'이다. SBS 파워FM은 2015년 2분기부터 계속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주 청취 연령은 13세 부터 59세까지로 연령 청취연령폭이 상당히 넓은 편이다.

 

고럼 방송사 말고 프로그램 기준 청취율 순위 TOP 20 알아보자.

 

김영철의 파워 FM: 이 프로그램은 높은 연령대에서 7시 - 9시 타임 중 가장 높은 청취율을 기록했다.

김영철이 디제이라서 연령대가 다소 어릴 것으로 생각했는데 높은 연령대에서 인기가 좋다니 의외였다. 젊은 연령대에서는 두시탈출 컬투쇼가 1위를 차지했다. 두시 탈출 컬투쇼는 정말 굉장한 프로그램이다. 회사 오피스에서 일 할 때도 점심먹고 졸려서 업무가 힘들 때 이 프로그램을 들으면 식곤증이 사라지며 업무효율도 더 잘 나온다. 

 

 

두시탈출 컬투쇼는 2015년 2분기 이후로 계속해서 1위 자리에서 머무르고 있다. 대단한 방송! 정찬우, 김태균이 워낙 재밌기도 하지만이 두 사람의 섭외력이 좋은지 다양한 게스트가 출연해서 재미가 배가된다. 이 두 디제이의 입담이 몹시 센스있고 현웃터지게 웃기는 에피소드가 많아서 어린 연령대에서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SBS 파워FM의 "박소현의 러브게임"도 TOP 7 순위안에 들었다. 편안하고 안정적인 진행으로 오랜시간 사랑받는 라디오 프로그램이다.

그 다음으로 "붐붐파워"도 TOP 7에 들었으며 16시 ~ 18시에 방송되는 라디오 프로그램 중 높은 점유율을 차지했다.

 

개인적으로 붐은 시끄럽고 정신없어서 불호하는 편이지만 붐의 뛰어난 에드립력은 높이 평가한다. (내가 뭐라고 평가하겠냐만...) 그 매력적인 에드립과 넘치는 에너지로 높은 청취율을 기록했다.

 

 오전 시간대인 9시 ~ 11시에 방송하는 "아름다운 이 아침 김창완입니다" 역시 TOP 20 내에 자리했다. 

 

조곤조곤 대화하는 듯한 목소리로 아침을 차분하게 시작할 수 있다는 점이 좋은 프로그램이다. SBS 파워FM을 편애하는 것은 아니나 꽤 많은 프로그램이 SBS에서 제작되고 있다.

 

최화정의 파워타임도 빠질 수 없다. "최화정의 파워타임"도 TOP 20 에 안착했다. 이 프로그램은 내일 모레 60세인 최화정 언니의 청아한 목소리로 낮시간의 식곤증을 타파할 수 있다. 

 

 

김어준의 뉴스공장은 TBS 전체 청취율을 상당히 많이 끌어올렸고 11.9% 점유 청취율을 기록, TBS 방송 중 1위다. 확실히 기타 라디오 방송에 비해서 구독자 수가 월등하게 높다. 그러나 지난 분기 (2019년 4사분기)에 비해서는 청취율이 2.6%정도 낮아졌다.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라디오 청취율 순위는 1년에 4번, 분기별로 조사하는데 조사결과를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한국리서치"를 검색하고 제일 첫번째 결과물을 클릭한다.

 

그럼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상단 메뉴에서 "조사기법 -> 전문조사 -> Syndicate" 를 클릭하고 스크롤을 내리면 라디오 청취율 조사방법이 안내된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국내 유일의 라디오 청취율 조사방법이라고 한다. 이 방법은 국민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것은 아니고 수도권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전화를 이용한다. 질문은 거주지와 연령, 현재 직업, 소득수준, 방송에 종사하는 지인이 있는지, 좋아하는 라디오 프로그램, 청취방법 (라디오, 스마트폰, PC 등), 청취빈도 등 이다.

 

오늘은 라디오 청취율 순위에 대해 알아봤다. 앞으로도 피곤할 때, 집중해야할 때, 반대로 릴렉스 해야할 때 좋아하는 프로그램을 즐겨 들어야지. 라디오 열심히 들으니 청취조사 한 번 시켜주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