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만학도 간호대 편입 도전기

간호학과 편입 후 한 학기 동안 들어간 비용은 얼마일까?

by 천천히 걸어볼까 2023. 6. 27.

간호학과 편입 첫 학기를 마무리하고 모두가 궁금해하고 알고 싶어 하는 비용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다. (*긴 글 주의) 먼저 나의 상황과 이 글을 읽고 있는 사람의 상황이 많이 다를 수 있다는 점을 꼭 염두에 두자. 예를 들어 동기들 모임에 빠짐없이 참석해야한다거나 친분 쌓기, 함께 놀러 다니는 것이 중요한 사람은 나와는 생활패턴이 다르므로 이 비용 예시 글이 전혀 도움이 안 될 것이다.

 

 

30대 간호학과 편입생 등록금

자, 그럼 등록금 이야기부터 해보자. 이 블로그의 만학도 간호학과 편입 도전기  글을 모두 읽은 분이라면 알 수도 있겠으나 나는 편입 지원 시 4년제 1곳, 전문대 1곳 이렇게 딱 두 학교만 지원했고 결과는 모두 합격했으며 거리와 비용, 체력을 고려하여 집에서 가까운 전문대에 등록하고 이제 한 학기를 마친 상태다.

 

한 손에 돈을 쥐고 계산기를 이용하여 계산하는 중
이미지 출처: pexels

 

전문대와 4년제는 학기 당 등록금이 약 100만 원 이상 차이가 났고 6학기를 다닌다고 하면 4년제의 경우 600만 원을 더 쓰는 셈이다. 나는 편입생이므로 학사학위가 이미 있기에 4년제 / 전문대 타이틀이 그리 중요하지 않았고 간호사 면허 취득이 목적이었기에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통학이 쉬운 전문대로 선택했다. 따라서 한 학기 등록금은 약 300만 원을 납부했다.

 

 

국가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면 무조건 받아야 한다. 나는 아쉽게도 국가장학금 수령 대상자가 아니라서 등록금 100%를 고대로 현금 지불했다. 국가장학금 수혜 기준은 소득분위 결과는 어떻게 나올지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일단 무조건 지원하는 것을 추천한다.

 

대학 도서관에서 책 읽는 남자
이미지 출처: pexels

간호학과 2학년 1학기 교재비용

학사편입생은 3학년으로 학교에 입학하는데 실상은 2학년 수업부터 시작한다. 간호학과는 그래서 편입하더라도 2년이 아닌 3년을 다녀야 한다. 2학년 1학기의 교재비용은 내가 예상했던 금액보다 훨씬 더 비싸서 서점에서 카드를 긁을 때마다 마음이 조마조마했다. 서점에서 구매해야 하는 교재는 물론이고 간호학과 내에서 자체적으로 제작한 교재도 별도로 구매해야 한다. 그래서 첫 학기 내가 지출한 교재 비용은 다음과 같다.

 

 

미생물 교재: 4만 원

해부학: 6만 원

생명윤리: 2만 원

간호실습: 4만 8천 원

의학 용어: 3만 5천 원

보건교육: 2만 8천 원

건강사정: 3만 9천 원학교 자체 교재 3권: 1만 4천 원

총:  28만 4천 원

 

그 외 식비 등 기타 비용

의외로 한 학기 동안 식비가 많이 들지 않은 편이다. 직장인 일 때와 마찬가지로 아침에 꼭 커피 한 잔은 사먹었고 식사는 도시락을 준비해다녔다. 우리 학교는 학식이 좀 불만족스러워서 대부분의 학생들이 외부 식당을 이용한다. 그런데 간호학과의 경우 거의 매일 공강이 1시간 밖에 나지 않는데 그 짧은 시간 동안 밖에 나가서 북적거리는 가운데 오더하고 기다리고 허겁지겁 먹는 과정이 너무 지쳐서 식사라도 느긋하게 하고자 학기 내내 샌드위치나 유부초밥 등으로 간단하게 준비해서 다녔더니 식비가 많이 들지 않았다.

 

간호학과 도시락
이미지 출처: pexels

 

따라서 이렇게 3월 - 6월 중순까지 한 학기 동안 지출한 금액은 등록금, 교재비, 식비, 교통비 등 계산해보니 약 500만 원 정도였다. 이 금액은 순수 학교 등교로 인해 발생한 금액이고 매월 고정적으로 지출하는 보험료, 통신비, 연금, 세금 등의 비용은 빠져있다. 따라서 본인의 상황을 가감하여 예측해보면 좋을 것 같다. 2학기에는 대체 교재비가 얼마나 많이 들어갈지 아주 기대된다. 이만 간호학과 편입 후 한 학기 동안 들어간 비용은 얼마일까? 글을 마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