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영어 공부를 위해 길모어 걸스를 시청하고 있다. 이 미드의 첫 방송은 24년 전이었지만 이제 넷플릭스에서 전 시즌을 모두 볼 수 있다. 길모어 걸스는 시트콤 프렌즈와 더불어 많은 사람들이 영어 학습 용으로 활용하는 미드다. 이는 배우들의 발음이 깨끗하고 잘 들리는 데다 실생활의 상황을 보여주므로 일상 영어를 습득하기에 좋기 때문이다. 넷플릭스에서는 한글, 영어 자막이 모두 제공되니 영어 공부 하기 좋다. 이 글에서는 길모어 걸스로 영어공부를 시작한, 또는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흥미를 유지할 수 있도록 등장인물 관계도를 작성해 본다. (스포가 있을 수 있다.)
로렐라이 길모어
로렐라이는 부유한 상류층 가정의 무남독녀로 태어나 좋은 교육을 받으며 자라다가 16세에 남자친구인 크리스토퍼와의 사이에서 아이를 갖게 된다. 이에 역시 집안 배경이 좋은 크리스토퍼가 청혼하지만 로렐라이는 어린애 같은 크리스토퍼가 미덥지 않아서 청혼을 거절한다. 집안 배경이 워낙 좋은 로렐라이지만 엄마 에밀리의 숨 막히는 통제를 견디지 못하고 임신한 상태로 가출을 감행한다.
이후 어느 지역의 마음씨 좋은 호텔 주인이 임신한 로렐라이에게 방 하나를 내어주고 일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어 청소부로 커리어를 시작, 딸인 로리가 16세가 됐을 무렵 호텔의 총지배인이 되었다. 32세가 된 로렐라이는 코네티컷주의 작은 마을인 스타즈 할로우에서 16세의 딸 로리와 살아가고 있다. 천성이 낙천적이고 장난기 가득한 사람으로 딸인 로리와 단짝 친구처럼 지낸다. 지독한 커피 중독으로 루크가 운영하는 식당 Luke's의 커피를 좋아한다.
시즌1부터 시즌7 엔딩까지 다양한 남자와 만나 데이트하는데 맥스, 제이슨, 크리스토퍼, 루크가 있다. 로렐라이가 가출한 이후 부모와는 거의 절연에 가깝게 지냈는데 딸인 로리가 명문 고등학교에 입학하게 되면서 학비 감당이 어려워지자 딸을 위해 자존심을 접고 부모님에게 도움을 청하면서 다시 관계가 시작된다.
로리 길모어
로렐라이의 딸 로리. 16세로 인형같이 예쁜 외모에 똑똑하고 공부도 잘하며 책을 좋아한다. 스타즈 할로우 지역 고등학교에 다니다가 명문 고등학교 칠튼의 입학허가를 받는데 어릴 적부터 하버드 입학을 목표로 공부해 왔고 결국에 하버드, 예일, 스탠퍼드 세 곳의 입학허가를 받지만 할아버지의 영향으로 예일대에 진학한다. 활발한 마을 인싸인 엄마 로렐라이 덕에 마을 사람들 중 로리를 모르는 사람이 없고 마을 사람들은 여느 십 대와 달리 바르고 예쁜 로리를 다들 예뻐한다. 16세 시절 시즌1을 시작으로 20세 중반 시즌7 엔딩까지 딘, 제스, 로건과 연애한다.
루크 데인즈
루크는 스타즈 할로우 토박이로 평생을 이 마을에서 살았고 마을 사람들이 주로 이용하는 식당 루크스 (Luke's)의 운영자이자 요리사다. 아버지가 운영하던 철물점을 물려받았는데 전통을 거부하는 루크는 철물점을 식당으로 바꿔 운영한다. 대부분의 주민들이 이 식당에서 식사를 해결하고 커피를 마시는데 동네 커피 중 가장 맛있다는 컨셉이다. 로리가 10살이던 해에 마을로 이사 온 로렐라이와 친구가 됐고 로렐라이가 필요로 할 때마다 매번 많은 도움을 주며 곁을 지켜준다. 돈도 빌려줘, 집도 고쳐줘. 차도 빌려줘, 아이스링크도 만들어줘, 도와달라고 할 때마다 언제나 로렐라이를 위해 그 자리에 있는 루크. 마치 노예 같이... 루크 캐릭터가 로렐라이에게 유독 관대하긴 하지만 스타즈 할로우에 무슨 일이 생기면 늘 도움을 주는 홍반장 같은 사람이다.
루크는 이 시리즈의 남주라면 남주. 길모어 걸스 시즌 내내 아빠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크리스토퍼를 대신해 로리의 생일을 매년 챙겨주고 졸업식에도 참석하는 등 로리에게 아빠 같은 존재가 되어 준다. 조카 제스도 거둬서 키워주고 생면부지 12살 여자애가 갑자기 찾아와 딸이라는 데 또 성심 성의 껏 아빠 역할을 해낸다. 루크와 로렐라이는 누가 봐도 서로를 좋아하는데 친구라 선을 그으며 각자 다른 사람과 연애를 이어가다가 시즌 4 엔딩에 드디어 이어진다. 아니 모두가 다 아는 사실을 왜 당사자 둘만 몰라?! 하면서 속이 터져 나가는 데 시즌제인 미드 특성상 둘 사이가 너무 일찍 이루어졌다면 스토리 빌드업 없이 루크 캐릭터도 여주의 그저 그런 남자 친구 중 하나로 소모되다가 하차했을 터. 작가가 루크를 끝까지 남주로 남기는 스토리를 생각하느라 고심했을 듯하다.
크리스토퍼 헤이든
로렐라이 10대 시절 첫 남자친구이자 로리의 친부로 10대 시절 둘이 사귀다가 로렐라이가 자신의 아이를 가지자 청혼하지만 크리스토퍼가 철이 덜 들었다고 생각한 로렐라이는 청혼을 거절한다. 로리의 생물학적 아버지이므로 가끔 로리를 만나러 오지만 정작 로리가 아빠를 필요로 할 때는 그 자리에 없다. 늘 "이해하지?"라는 말로 로리를 달랬는데 그간 약속을 잘 지키지 않고 상대방의 이해만 바라왔던 아빠 크리스토퍼에게 크게 실망한 로리는 "이제 이해 안 하겠다고, 자신은 엄마만 있으면 된다."라고 화를 냈는데 이 에피소만 보아도 로렐라이가 어릴 적 왜 크리스토퍼의 청혼을 거절했는지 알 수 있다. 크리스토퍼는 잘생겨서 비주얼면에서 훌륭한데 그게 또 어리기만한, 철 안 든 남자를 그대로 보여주는 것 같아 아이러니하다.
로렐라이가 나중에 루크와 싸우고 홧김에 크리스토퍼와 재결합하는데, 그간 몇 번의 타이밍 문제로 로렐라이와 함께 하지 못했던 과거가 있었던 크리스토퍼는 기회를 놓치지 않고 밀어붙여 로렐라이와 결국 결혼에 이른다. 로렐라이가 루크와 헤어진 후 크리스토퍼와 결혼하고 이혼하는데 불과 10개월 밖에 걸리지 않았다. 이 이야기가 시즌 7의 주요 에피소드인데 에피를 그렇게 낭비하지 말고 로렐라이와 루크가 예정대로 결혼 후 아이 둘, 셋 정도 낳아 북적거리며 키우는 것으로 종영을 하는 게 낫지 않았겠냐는 팬들도 많다.
딘 포레스터
로리의 첫 번째 남자친구로 로리가 칠튼으로 전학을 앞두고 있을 때 원래 로리가 다니던 동네 고등학교로 전학왔다. 서로에게 호감을 느끼다가 결국 사귀게 되는 데 약 2년 정도의 연애 기간 동안 둘 사이에는 여러 가지 크고 작은 일이 일어난다. 딘은 화목한 가정에서 자라 기본적으로 다정하고 착한 심성을 가졌기에 로리에게도 무척 다정한 남친이다. 그런 이유로 로렐라이는 엄마로서 딘을 딸의 남자친구로 몹시 마음에 들어 한다. 그러나 타운에 루크의 조카 제스가 나타나고 로리가 나쁜남자 스타일인 제스에게 끌리게 되어 딘과 로리는 헤어진다.
그후 딘은 린지와 사귀고 고등학교를 졸업하자 마자 린지와 결혼한다. 이대로 딘과 로리의 둘 사이가 완전히 끝난 것 같지만 딘은 유부남 상태로 로리와 다시 만나고 하룻밤을 보내게 된다. 그러다 엄마에게 혹독한 훈계를 듣고 정신 차린 로리가 딘에게 넌 유부남이니 우리가 이래서는 안된다고, 정리하자는 편지를 보내게 되는데 이 편지를 또 얄궂게 딘의 아내인 린지가 보게 된다. 결국 딘은 린지와 이혼. 그러고서 로리랑 또 사귐. (이제 나도 모르겠다.) 그러나 로리의 생일파티에 로리를 데리러 왔던 딘은 자신의 세계와 로리가 사는 세계가 참 많이 다르다는 것을 깨닫고 둘의 연애 대장정은 완전히 끝난다.
제스 마리아노
루크의 조카다. 아빠가 일찍 사라져서 아빠의 존재가 뭔지 잘 모르고 엄마는 훌륭하지 못한 남자들과 연애를 반복하니 제스는 마음 둘 곳을 찾지 못한다. 그렇게 반항아가 된 제스가 사고치고 다닌다는 이유로 제스의 엄마는 자기 오빠인 루크에게 제스를 보내버린다. 반항아지만 책을 좋아하는 제스는 늘 책을 가지고 다닌다. 처음에 로리는 자신과는 정 반대인 제스를 싫어하지만 점점 나쁜남자 제스에게 스며들게 되고 책을 좋아하는 공통점으로 이야기를 나누면서 가까워진다.
로리는 딘과 사귀면서도 계속 제스가 신경쓰이기 시작하고 그 사실을 눈치챈 딘이 더 이상 못참겠다며 이별을 고한다. 이후 제스는 로리와 사귀게 되는데 결핍이 있는 제스는 불안한 영혼이었다. 문제를 바로 직면하기 보다 회피를 선택하는 좋지 않은 습관이 있는 제스는 로리의 고등학교 졸업식에 나타나지 않고 아빠를 찾으러 간다며 사라진다. 책을 좋아하는 사람 답게 나중에 작가가 된다.
--
댓글